정토법문

정종법사-질의응답(문수, 지장보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1-03 19:43 조회632회 댓글0건

본문

질문: 문수보살님은 지혜제일이시다. 비록 염불수행을 하고 있지만 지혜가 증장하고 시험을 보는 데 순조롭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문수보살을 불러야 한다고 한다. 옳은 것인가?

: 그럴 필요가 없다. 문수보살님은 지혜를 상징하고 보살대중 가운데서 지혜제일이라고 불리고 있지만, 어쨌든 부처님과는 비교되지 않는다. 경전에서 말씀하셨듯이, 아미타불의 지혜와 광명은 시방세계의 모든 부처님들조차 따라갈 수 없다고 하셨으니, 하물며 보살제자들은 더더욱 동등한 입장에서 논할 수 없다. 따라서 지혜를 구하고자 한다면 역시 아미타불을 불러야 한다.

질문: 지장보살님께는 정해진 업을 소멸시켜주는 멸정업진언滅定業眞言이 있으시다. 비록 염불수행을 하고 있지만 업장소멸을 하려면 반드시 지장보살님을 불러야 한다는데, 옳은 것인가?

: 그렇지 않다! 아미타불을 불러도 똑같이 업장소멸을 할 수 있다. 불보살님들의 명호에는 전부 공덕이 들어 있고, 공덕이 있으므로 죄업을 소멸할 수 있다. 지장보살님의 공덕이 진실로 불가사의하나, 아미타불과 비교를 한다면 여전히 백천만억 배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석정토군의론釋淨土群疑論, 군의론)>에서 일대겁 동안 지장보살을 부르는 것은 아미타불을 한번 부르는 것만 못하다고 말씀하셨고, <무량수경>에서는 아미타불의 공덕은 위없고, 광명은 제일이어서 시방제불이 따라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아미타불을 불러 업장소멸을 하는 것은 마치 햇빛이 어둠을 없애주는 것과 같고, 지장보살 등의 기타 불보살님들의 명호를 불러 업장소멸을 하는 것은 마치 달빛이 어둠을 소멸하는 것과 같다.

질문: 지장보살님은 유명교주幽冥敎主로서, 오로지 유명계의 중생들을 구제하고 계신다. 비록 지금 염불수행을 하고 있지만 망령亡靈을 천도하고 지옥중생을 구제하려면 반드시 지장보살님을 불러야 한다고 한다. 이는 옳은 것인가?

: 그렇지 않다. 지금 지장보살과 아미타불을 비교하여 간략하게 일곱 가지 점을 들어 비교될 수 없음을 밝히겠다.

공덕의 부족함과 원만함이 비교되지 않는다. 지장보살님께서는 발원하시길 지옥이 텅 비지 않는 한 성불하지 않겠다,’고 하셨으므로, 수행공덕이 아직 원만하지 않고, 그 원력 역시 아직 실현되지 못하였다. 아미타불은 인지因地에서 발원하시길 항상 자비로운 마음으로 중생들을 구제하고 아비지옥의 고통 받는 중생들을 남김없이 제도 하겠다고 하셨는데, 수행 공덕이 이미 원만하였고, 원력 역시 이미 실현되어 성불을 하셨다. 그러므로 양자 간에 비교가 되지 않는.

지위가 높고 낮음이 비교되지 않는다. 지장보살님은 유명교주이시고, 아미타불은 제불의 왕이시므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임금과 신하의 관계이므로 비교되지 않는다. <군의론>에서는 부처님은 법왕이시고 보살은 법신法臣인데, 임금이 출타할 때 대신들은 반드시 따라나선다. 큰 것은 작은 것을 포괄할 수 있으니, 염불을 많이 하면 공덕이 제일 크다말씀하셨다. 따라서 아미타불을 부르기만 하면 지장보살님은 자연히 아미타불을 모시고 따라오셔서 지옥중생들을 구제해주신다.

알려진 명성의 범위가 비교되지 않는다. 아미타불의 명호는 시방제불들이 다 경앙하고 찬탄하시는 바이므로 비교되지 않는다.

광명의 크기가 비교되지 않는다.

소멸된 죄업의 양이 비교되지 않는다.

구제의 이익이 비교되지 않는다.

지장보살을 부르면 대부분 삼악도의 중생들을 건져 인간과 천상의 선도善道에 태어나게 할 수 있지만, 아미타불을 부르면 삼악도에서 곧장 정토로 초월하여 성불할 수 있다.

질문: 사람이 임종할 때는 왕왕 업장이 나타나서 원친채주怨親債主들이 서로 와서 끌고 가려고 핍박을 한다고 한다. 이때 반드시 먼저 지장경을 독송하고 지장보살님의 명호를 불러서 업장소멸을 하고 난 다음, 다시 아미타불을 부르며 왕생을 구해야 한다고 한다. 옳은 것인가?

: 옳지 않다. 임종할 때는 사람이 위로 올라가느냐, 아래로 내려가느냐를 판가름할 가장 중요한 시기다. 이때는 어떠한 다른 불보살님과 경전, 주력도 전부 너무 늦어 급한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직 시급히 아미타불의 명호를 부르는 것이 가장 큰 구제의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업장소멸과 극락왕생을 동시에 완성시킬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