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 및 용어

본원本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2-06 10:50 조회229회 댓글0건

본문

본원 (범어: pūrva-praṇidhāna, 푸르바·푸라니다나)불교에서 부처나 보살이 과거에 세운 서원가리킨다. 숙원(宿願)이라고도 한다. 보살로서 수행 중에 세운 서원(誓願)으로,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자 하는 근본 소원이다. 아미타불이 법장(法藏)보살로 있으면서 수행 중에 세운 원()이 대표적이다.

범어의 "푸루바"(pūrva)"이전(以前)", "푸라니다나"(praṇidhāna)"무엇에 마음을 의지하는", "갈망하는", "기도" 의미하는 동사 '라니다 "(범어: praṇidhā)에서 나온 명사이고 '서원(誓願)이라고 번역한다.

원시경전에서는 "천국태어날 것을 희망한다"와 같이 사용된다. 불교경우절대자에게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에게 기도하고 소원하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진실의 기원(sacca-kiriyā)”이며, 진실한 행을 의미한다. 말하자면 깨달음열고 부처가 되고자 하는 바람과 그 말한다.

부처나 보살이 수행 중에 세운 중생 구제서원. 약사여래불12, 석가모니불500대원과 아미타불의 48 유명하다. 정토교에서는 48원중 가운데 제18(18: 염불왕생 )본원이라고 하고, 교리의 근본에 두고 있다.

정토진종에서는 아미타부처님의 본원을 타력본원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타력이란 아미타부처님의 원력을 말하며 이것을 합쳐서 본원력이라고도 한다.

서원誓願 : 보살이 수행의 목적인 원하고 바라는 바를 밝히고 그것을 이루겠다고 맹세하는 일. 보살의 공통된 원인 사홍서원, 아미타불陀佛48, 석가모니의 500대원 등이 있다.

숙원宿願: 오래도록 지녀온 소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