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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경(觀經) 구품왕생(九品往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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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1-04 14:34 조회50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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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선관(散善觀)

구품종류

왕생의 인(因)

왕생의 과(果)

 
상품상생(上品上生)삼종(三種)의 마음을 일으켜 극락왕생을 발원즉시 무생법인을 얻고 백천의 다라니문을 얻음.14觀행복
(行福)
상품중생(上品中生)대승경전을 반드시 수지하여 독송하지는 않지만, 선의 바른뜻을 이해하여 최고의 바른마음으로 놀라움직이지 않으며 인과를 깊이믿고 대승을 비방하지 않은 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왕생을 발원일소겁(一小劫)이 지나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어 수기(授記)를 받는다.
상품하생(上品下生)인과를 믿고 대승을 비방하지 않고 오직 무상도심을 일으켜 이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왕생을 발원삼소겁(三小劫)이 지나 환희지(歡喜地)에 머문다.
중품상생(中品上生)오계를 받고 팔재계를 수지하여 일체의 계율을 닦아서 오역의 죄를 짓지 않고 허물과 근심 없는 이러한 선근을 회향하여 극락왕생을 발원 즉시 아라한과를 증득하여 삼명육통(三明六通)과 팔해탈(八解脫)을 갖춘다.15觀계복
(戒福)
중품중생(中品中生)하루낮밤 팔재계나 사미계 또는 구족계를 지니고 계율에 어긋남이 없게하여 이 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왕생을 발원즉시 수타원과에 이르고 반겁(半劫)이 지나서 아라한과를 증득.
중품하생(中品下生)선남자,선여인이 부모에게 효도하며 세상에 어질고 자비로운 행을 한 사람이 임종시에 선지식을 만나 아미타불의 국토와 법장비구의 48대원을 다 듣고 목숨을 마치면 힘센장사가 팔을 굽혔다가 펴는 것과 같은 짧은 시간에 왕생한다.칠일이 지나 관음세지의 법을 듣고 환희하며 일소겁(一小劫)이 지나 아라한과를 증득.세복
(世福)
하품상생(下品上生)중생이 악업을 지으며 비록 대승경전을 비방하지는 않더라도 어리석은 사람과 같이 많은 악을 범하면서 뉘우치고 부끄러운 생각없이 임종할 때 선지식을 만나 대승12경전의 첫머리를 찬탄하는데 이러한 경전의 이름을 들은 까닭에 천겁의 악업이 사라지고 선지식을 따라 합장하고 염불함에 오십억겁으 죄가 사라지며 화신불과 관음세지의 래영(來迎)으로 왕생한다.49일이 지나 관음세지의 12부경을 설함을 듣고 무상도심(無上道心)을 일으켜 십소겁(十小劫)이 지나면 초지(初地)에 들어간다.16觀 
하품중생(下品中生)중생이 오계와 팔재계, 구족계를 범하는 어리석은 사람은 승단이나 승려의 물건을 훔치며, 청정하지 못한 법을 말하면서 뉘우치거나 부끄러워하지 않고 악업을 지으면서 스스로 엄숙한척 꾸미는 사람은 악업으로 지옥에 떨어진다. 그래서 목숨이 마치려고 할 때의 모든 불길이 한꺼번에 몰려든다. 그러나 선지식이 아미타불의 십력의 위덕과 부처님의 광명과 신통력을 설하고, 또한 계,정,혜와 해탈 및 해탈지견을 찬탄함을 듣고 80억겁의 죄가 소멸되어 화신불과 모든 제불의 래영(來迎)으로 왕생한다.6겁이 지나서 관음세지의 대승경전을 설함에 무상도심(無上道心)을 일으킨다.
하품하생(下品下生)중생이 선업이 없어 오역죄와 십악을 지으며 모든 찾하지 못함을 갖추는 어리석은 사람은 악업에 의하여 악도에 떨어져 오랜 겁동안 고통을 받는다. 이런 사람이 목숨이 마치려 할 때 선지식을 만나 미묘한 법을 설하면서 부처님을 생각하기를 권하나 고통으로 할 수 없어 선지식을 따라 칭명염불을 권하는데 지극한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을 열번을 부른 까닭에 80억겁의 업장이 소멸되어 목숨이 마치 후 태양과 같은 황금연꽃이 나타나고 즉시 왕생한다.12겁이 지나서 관음세지가 모든 법의 실상과 죄를 없애는 법을 설함에 이를 듣고 발보심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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